차량 DTG자료 분석 소프트웨어
한국교통연구원의 차량 빅데이터 자료 분석
차량운행기록계에서 수집한 빅데이터 자료를 자체적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차량의 통행량, 이동동선, 통행정보, 운행특성, 통행별 출발 도착지점 등을 효율적으로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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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G 데이터 전처리
DTG 장치에서 발생하는 로그 자료는 초 단위로 순차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는 비 구조화되어 되어 있어 분석하기 어렵고, 불필요하게 많은 연산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NCSA에서 개발된 자료 저장 포맷인 HDF-5(Hierarchical Data Format)을 사용하여 텍스트 자료를 구조화하여 바이너리 형태로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전체 자료의 용량이 크게 줄어들며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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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 윈도우 기법
DTG 자료를 분석한 결과 차량의 운행 기록과 속도 정보는 세밀도가 높으며 차량 속도의 오르 내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교통상황에 따라 차량이 간헐적으로 정지하거나 DTG장비의 오류로 인하여 짧은 시간 내에서 속도가 여러차례 영(0)이 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정지를 정차로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효율적인 통행 추출을 위해서 슬라이딩 윈도우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일정한 시간 내의 차량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이동, 정지를 판단합니다.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이동이 지속될 경우 통행이 시작되었다고 판단하며, 정해신 시간 이상으로 정지한 경우는 통행이 끝났다고 판단하여 차량 통행 자료를 추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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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거리 측정
맵매칭은 실제 도로 정보를 활용하여, GPS 좌표 값이 측정된 당시에 차량이 어느 도로상에 있었는지를 확률적으로 결정하는 기계학습 기법입니다. 맵매칭은 오차가 혼재된 GPS 좌표 값을 실제 도로 사정에 맞게 수정하여 오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을 이용한 맵매칭 방법을 적용하여 DTG 장비에 따라 GPS 좌표의 오차가 크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은 마르코프 모델의 하나로서 관측될 수 없는 은닉 상태(hidden state)와 관찰 가능한 결과를 구분하는 통계적 모델입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맵매칭은 오차 내성(noise tolerance)이 있는 알고리즘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작은 GPS 오차들과 펄스(pulse)와 같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큰 GPS 오차를 처리하는 데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맵매칭을 수행하는 것은 확률론적 추론을 기반으로 실제 도로의 위치를 유추하는 것으로, 오차가 존재하는 GPS 데이터에 대하여 실제 도로상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위치와 이동 경로를 찾음으로써 이를 수행하게 됩니다. 주어진 GPS 좌표가 가장 가능성 있는 도로상의 위치는 방출확률(emission probability)로, 연속적인 GPS 좌표의 가장 가능성 있는 이동 경로는 전이확률(transition probability)로 표현되며 은닉 마르코프 모델 맵매칭은 이 확률들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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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매칭된 GPS 좌표를 통해 이동거리를 계산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차 및 오류의 유형
첫 번째
GPS 좌표 데이터의 결측치 및 이상치의 지속적 발생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길이가 긴 터널을 주행하여 GPS위성과의 통신이 오래동안 끊어지고 다시 통신이 복구되는 시점까지 데이터 상으로 비상식적인 고속주행이 존재하게 됩니다.

두번째
도로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구간 주행하는 경우 오류가 일어납니다. 운행의 주된 기점이나 종점인 항만 내부 도로, 산업단지 내부도로 등이 맵 매칭에 활용하는 도로데이터로 등록되지 않아 차량 운행이 사작되거나 종료되는 부분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문제가 있는 구간에서 속력값을 보완적으로 활용할 경우 속력 값에 내재된 오차의 영향을 받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바퀴의 크기가 실제와 달라 발생하는 속력 값의 오차는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이동거리를 계산할 때에는 그 영향이 상대적으로 미비할 것입니다. 따라서 낮은 속력 및 짧은 거리에 해당하는 운행의 시작과 끝, 기타 일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속력값
속력 값은 바퀴의 각속도와 바퀴크기에 비례하므로 DTG 장비에 입력된 바퀴크기가 실제와 다른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 속력 값에 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맵매칭 결과물
맵 매칭은 오차가 혼재된 GPS 좌표 값을 실재 도로 사정에 맞게 수정하여 오차를 줄이는 역할을 하므로, GPS 좌표 측정값 자체가 결측되거나 상식적인 차량 운행의 범위를 벗어나는 이상치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맵 매칭을 수행하기 위한 실제 도로데이터에 오류가 있거나 차량이 데이터상에 존재하지 않는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이동거리 계산값에서 오차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PS 좌표
인공위성과 통신을 해야 하는 GPS 측정장비의 특성으로 인하여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장방형도법을 사용하여 두 점간의 직선거리를 구하는 경우 차량이 시동을 건 직후거나 터널이나 빌딩 숲 등의 환경에서 주행하면 GPS 장비와 위성간 통신 연결이 원할하지 않아 오차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버사인 공식은 계산량이 많아서 컴퓨터로 연산시 성능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등장방향도법을 사용합니다. 하버사인(haversine) 공식: 지구의 지표면 상에 있는 두 점을 잇는 직선거리를 구하는 공식 등장방형도법(equirectangular projection): 지구를 평면으로 투영한 후, 피타고라스 정리를 사용하는 방식
DTG 자료 분석 웹 애플리케이션
연, 월을 선택 후 랜덤이나 특정 차량을 검색 하여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정보 및 특정 통행의 이동구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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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보 및 전체 통행의 출도착 지점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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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보 및 각 통행별 이동 구간 3D아크 모형 확인 빨간색 출발지점 초록색 도착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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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피터 노트북
주피터 노트북으로 실행한 결과로 슬라이더를 통해 이동동선을 맵위에 그려볼 수 있습니다.
특정 차량의 각 통행별 출도착 지점 표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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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차량의 각 통행별 출도착 지점 표시 및 운행 지역을 3D 아크로 나타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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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차량의 각 통행별 출도착 지점 표시 및 운행 지역을 3D 아크로 나타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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